• 2023. 8. 28.

    by. summer2405

    영어회화 공부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와 어플이 많지만 오늘은 제가 알고 있는 유용한 무료 어플 3가지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유행처럼 영어공부를 위해 TED나 미드를 추천하지만 어느 정도 수준의 영어학습자가 아니라면 TED나 미드는 길고 어려워 포기했던 분들에게 추천할만한 무료 어플 정보입니다. 

     

    1. BBC Learning English 

    BBC Learning English는 유튜브 채널과 사이트도 있지만 어플을 더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이 어플이 무료인데 광고 하나 없이 운영하는데 감사할 따름입니다. 세계 최고의 수준 방송국에서 제작한 영어 학습 콘텐츠이니 퀄리티는 당연히 보장되며 모든 자료에 영어 스크립트(transcript)와 오디오가 존재한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저는 스크립트 없이 들어보고 스크립트 보며 들어보고 다시 스크립트 없이 들어보며 모르는 부분을 체크합니다. 쉐도잉이나 딕테이션까지 할 수 있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BBC 러닝잉글리쉬 (애플스토어) 

     

    BBC러닝잉글리쉬 (구글플레이)

     

     

    3가지 카테고리 중 Dialy Practice는 일상영어, 비즈니스, 뉴스까지  다양한 범위의 영어 노출 및 input 가능하며, 콘텐츠별로 레벨이 적혀있는데 대부분 intermediate 수준으로 초급 수준 학습자만 아니며 살짝 어렵다 느낄 정도로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어플로 학습해 보고 부족하다면 유튜브로 넘어가는 방향을 추천합니다. 유튜브에 업데이트가 빠르고 자료양이 많지만 스크립트가 없으며 다들 공감하겠지만 유튜브를 여는 순간 내가 보고 싶은 영상들로 빠질 가능성이 커 앱을 먼저 추천합니다. 

     

    Language skills 중 pronunciation은 영국식 발음 연습 가능하며  자음, 모음 하나하나 콘텐츠로 구성되어 본인이 많이 틀리고 어려워하는 발음연습해 보기 좋습니다. Grammar 파트도 한국식 문법 해석이 아닌 영어를 영어로 이해해 보는데 좋습니다. 

     

    2. Newsela 

    영어 읽기를 꾸준히 하고 싶지만 실력은 아직 부족하고 쉬운 아동동화 원서책은 유치해서 싫은 학습자에게 적합한 뉴스 앱입니다. Newsela는 국제학교, 영어권 공립학교에서 권장하는 뉴스 읽기 사이트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리딩레벨 5단계 중 본인의 수준에 맞는 레벨을 직접 선택해서 해당뉴스를 읽을 수 있습니다. 한 뉴스 기사가 가장 낮은 레벨은 400~500 단어 수준으로 쉬운 어휘와 간단한 문장구조로 이루어지고 가장 높은 레벨인 Max는 고급 수준으로 가장 높은 수준의 어휘 및 길어진 문장 구조로 이루어집니다. 

     

    바로 다운 로드 후 사용은 안되고 구글 또는 다른 메일 주소를 통해 간단한 sign in 절차가 필요합니다.  네이티브 원어민 강사가 영어 노출 및 input을 위해 추천해 줬던 앱으로 해당 기사를 읽고 내용에 대해 내용에 대해 간략하게 말해 보는 시간으로 수업 앞부분을 진행했었습니다.

     

    Newsela (애플스토어)

     

    Newsela (구글스토어)

     

     

    3. English  Conversation

    영어회화 초급 학습자에게 추천드리는 무료앱으로 일상상황별 롤플레이를 학습하고 내 발음을 녹음까지 해볼 수 있는 패턴 학습을 위한 좋은 앱입니다. 단, 무료이지만 학습을 위해 카테고리 클릭하면 광고가 나와 광고 건너뛰기까지 조금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을 빼면 괜찮습니다. 

    영어회화책은 듣고 말하기 녹음 기능이 없어 의지가 크지 않은 사람라면 말하기 연습이 쉽지 않고 유료 앱은 대부분 연간 가입이 저렴해 영어를 아직은 꾸준히 할 자신이 없을 때 시도하기 좋은 무료 앱입니다.

     

    12가지 주제와 총 약 200개 dialogue 있으며 한 주제는 Listen/Quiz/Practice/Record 구성됩니다. 이 앱의 장점은 Practice와 Record는 두 명의 화자 중 한 명을 상대방으로 클릭하고 재생을 누르면 선택한 화자의 대사만 나오고 나머지 화자는 내가 직접 말할 수 있게 시간이 주어져 롤플레이 대화처럼 연습해 볼 수 있습니다. 

     

    테솔 기간 중 원어민 강사의 초급 영어회화 수업을 참관했었는데 이 앱 대화를 매일 숙제로 내주고 녹음해 오고 외워서 파트너와 말하는 것을 체크하는 것으로 활용했었던 것이 인상 적여서 소개해 봅니다. 

     

    English conversation(애플스토어)

     

    English conversation(구글플레이)

     

     

     

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