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6. 29.

    by. summer2405

    TESOL이론 중 영어학 문법(grammar)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문법 (Grammar )

     

    기술 문법 (Descriptive grammar)

    영어를 포함한 모든 언어는 무한 수의 문장을 생성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규칙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러한 규칙들이 한 언어의 문법을 구성합니다. 문법은 언어를 습득할 때 발달하며, 음체계(음운론), 단어의 구조와 속성(형태론과 어휘), 단어가 구와 문장으로 결합되는 방식(통사론), 그리고 음과 의미가 연관되는 방법(의미론)을 포함합니다. 언어의 단어를 수록하고 있는 머릿속 사전(심적 어휘)과 함께 문법은 우리의 언어능력을 나타냅니다. 언어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법의 본질을 이해해야 합니다. 

    언어학자가 어떤 언어를 기술하고자 할 때, 그들은 그 언어 화자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문법규칙을 명시적으로 만듭니다. 한 언어에 대한 언어학자의 기술이 화자가 가지는 언어능력의 진정한 모형이 될 정도로 정확하다면 그 기술은 문법과 그 언어 자체를 잘 묘사한 것이며 이러한 언어능력의 모형을 기술 문법(descriptive grammar)라고 합니다. 기술문법은 우리가 어떤 식으로 말을 해야 하는지를 규정하지 않고, 단지 우리의 기본적인 언어지식을 기술합니다. 우리가 말하고 이해하는 것이 어떻게 가능하고 어떻게 문장의 문법성을 판단할 수 있는지 설명해 주며, 언어의 소리, 단어, 구, 그리고 문장에 대한 우리의 지식을 말해줍니다. 

     

    규범문법 (Prescriptive grammar)

    1세기 그리스의 알렉산드리아인들, 8세기 Basra의 아라비아 학자들, 그리고 18,19세기 많은 영어 문법학자들은 문법규칙을 기술하기보다는 규정하려고 했으며 그 결과 규범문법(prescriptive grammar)을 만들고 저술했습니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자식들이 상류층의 말을 사용하기를 원하는 중산층이 생겨났고 이러한 중산층의 열망은 많은 규범문법서의 출판으로 이어졌습니다. 규범문법은 우리가 보편적으로 알고 있는 기술문법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 문법의 목표는 사람들이 알고 있는 규칙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따라야 하는 규칙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교육문법 (Teaching grammar)

    교육문법은 학교에서 외국어 수업에 자로 사용되며 이 문법은 단어와 그 발음을 알게 해 주고 언어규칙을 명확하게 설명해 줍니다. 모국어가 아닌 제2언어로 영어를 학습할 때 교육문법은 학생들이 이미 하나의 언어를 알고, 영어 문법과 모국어 문법을 비교한다고 가정합니다. 한 단어의 의미는 모국에 비슷한 의미의 단어를 제공하여 나타내며, 모국어에 존재하지 않는 목표언어의 음은 이미 알고 있는 음과 관련지어 기술합니다. 단어를 조합해서 문법적 문장을 만드는 규칙 역시 학습자 본인의 모국어 지식과 관련하여 나타냅니다. 이런 식의 문법 설명이 학습자에게 새로운 언어에서 어떤 것이 문법적으로 옳고 그른 구조인지를 가르치려고 한다는 점에서 규범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미 학습자가 알고 있는 언어의 규칙과 용법을 바꾸려는 문법과는 목적이 다릅니다.

     

    보편문법 (Universal grammar)

    보편문법은 모든 언어에 적용되는 문법규칙입니다. 새로운 언어를 배우기도 전에 모든 언어 학습자는 무의식적으로 알고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목표언어에 어떤 체계에 따라 단어를 결합하는 음의 집합이 있고, 단어가 결합해서 다시 구와 문장을 만든다는 것을 학습자들은 알고 있습니다. 학습자는 목표언어에 언어의 보편적 문법범주인 동사와 명사가 있고, 부정문, 의문문, 명령문을 만드는 방법, 과거나 미래시제를 표현하는 방법이 있음을 압니다. 또한 학습자는 목표언어에는 무한한 수의 문장을 만들어 내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규칙의 체계가 있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언어학자들이 인간언어의 복잡성을 연구하면 할수록, 생물학적으로 인간이 타고난 언어능력의 한 부분인 보편문법(universal grammar)이 존재한다는 Chomsky의 견해를 뒷받침하는 증거가 많이 나타납니다. 보편문법은 아동의 생득적 언어능력이 한 증거일 수 있습니다. 문법의 다른 구성 요소와 요소들 간의 관계를 명시하며, 각 요소의 문법규칙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서로 상호작용하는지를 명시해 줍니다. 

     

    문법 요약 (Summary)

    문법에는 기술문법, 규범문법, 교육문법, 보편문법이 있음을 다루었습니다. 기술문법은 그 화자의 무의식적 언어지식이나 능력을 나타내며 화자 모두가 가지고 있는 정신문법의 한 모형입니다. 언어를 사용할 때, 따라야 하는 규칙에 대해 제정한 문법을 규정문법이라고 합니다. 규정문법은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규범화하는 것입니다. 교육문법은 사람들이 자기 모국어의 방언이나 외국어를 학습하도록 도와주기 위한 문법입니다. 각 언어의 문법에는 공통적인 부문인 언어 보편성이 존재하는데, 이는 공통적인 부문이 서로 연관되는 방법과 규칙의 형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원리들이 보편문법을 구성하는데, 보편문법은 어린아이들의 언어 발달을 가능하게 하는 인간 언어능력의 생득적 부문을 구성합니다. 보편문법의 강력한 증거는 아이들의 언어습득 방식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특정 언어에 노출됨으로써 의도적으로 교육받지 않아도 언어를 습득하게 됩니다. 제2언어 습득을 돕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연령에 맞는 문법 가르침이 필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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