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6. 20.

    by. summer2405

    ESL 강의 계획서는 코스 목표와 부합하게 강의마다 매번 준비되어야 합니다. 강의가 효과적이기 위해 필요하며  특정 수업을 준비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과 자원을 미리 통지하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또한 만약 부득이하게 교사의 부재 시, 대리 교사에게 알려 수업 진행이 문제없이 될 수 있으며 교사의 업무 기록 역할로도 목적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강의 계획은 교사가 명확하게 작성하고 완벽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지금부터 강의 계획 구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 수업 정보 (Pre-teaching information)

    1. 강의 날짜 (Date of lesson) : 해당 강의 날짜 및 시간

    2. 주제 (Topic) : 해당 강의 주제 및 테마 (예시 :  Animals)

    3. 학생 레벨 (Student level) : 학생 언어 레벨을 명시. ( 예시: Beginner, Pre-intermediate / 초등학교 2학년, 중학교 1학년) 

    4. 나이 (Age) : 해당 수업 학생 나이 (예시 : 성인, 10~12살 등..)

    5. 시간 (Time) :총 수업 시간

    6. 언어 항목 (Language items) : 해당 강의는 언어의 문법, 단어, 발음, 철자법 등.. 무엇을 가르치는지 언급합니다.

    7. 집중 언어 스킬 (Language skills focus) : 해당 강의는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4가지 중 무엇에 집중할지 명시합니다.

    8. 수업 목표 (Learning objectives) : 해당 강의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결과에 대해 명확히 명시합니다. 

       (예시: 수업이 끝나면 학생들은 동물 단어를 말할 수 있습니다.)

    9. 수업 방법 (Methodology) : 해당 강의에 사용할 방법을 명시합니다.  (예시: 듣기-말하기 방법)

    10. 수업 자원 (Resources) : 강의 필요한 자료, 교구 장비. 

    11. 이전 내용 (Previous content) : 해당 수업 전 학생이 이미 학습된 내용에 대해 언급합니다.

    12. 예상되는 문제점 (anticipated problems) : 해당 강의 예상되는 학생들의 어려움을 미리 기술해 봅니다. 

    13. 가능한 해결방안 (possible solution) : 해당 강의 예상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지를 기술해 봅니다. 

     

    B. 수업 활동과 절차 (In class activities/ Procedure)

    1. 워밍업과 복습(Warm-up and review)

    강의를 워밍업 활동으로 시작하여 이전 수업의 내용을 복습하고 긍정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합니다. 이전 수업의 내용을 복습함으로써 학습을 강화하고 관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강의 전 단계 (Pre-task stage)

    새로운 강의 주제를 소개합니다. 학생들의 관심을 갖고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관심을 끄는 단어나 행동이 좋습니다. 

     

    3. 강의 내용 발표 단계 (Teaching/Presentation stage)

    해당 강의의 가르칠 언어 항목과 규칙을 설명하면서 예시 문장으로 규칙이나 항목을 설명합니다. 학생들이 내용을 이해하게 되었다면 학생 스스로 더 많은 예시 문장을 만들어 언어를 습득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4. 연습 단계 (Task/Practive stage)

    교사가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그 주제를 연습할 수 있도록 지시합니다. 짝이나 그룹 단위로 대화를 통한 언어를 생산할 수 있는데 집중하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교사는 짝이나 그룹끼리 지시한 내용을 잘 이해하고 의사소통하고 있는지를 모니터 할 필요가 있습니다. 

     

    7. 예비 활동 (Back up activity stage)

    예상보다 일찍 활동을 마치는 경우, 활동이 효과가 없는 경우, 학생들이 추가 연습이 필요하다고 느낄 경우를 위해 추가 활동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화형 및 언어 스킬에 집중한 추가 활동이 좋습니다. 

     

    7. 마무리 단계 Current lesson review stage

    주요 내용을 요약하며 수업을 마무리합니다. 학생들에게 질문을 통해 스스로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8. 과제 및 평가 단계  Homework/ assignments stage

    각 과제에 대한 지침을 설명하고 학생들이 해야 할 일을 이해할 수 있도록 예시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과제를 줄 때는 기안을 강조해야 합니다. 

     

    C. 강의 후 활동 단계 (Post-teaching activities/ Self-assessment)

    학생들이 강의실을 떠난 후 강의를 리뷰하며 다음에 사용할 수 있도록 강의 계획을 개선하기 위해 수정해야 합니다. 수업 계획 변경 사항을 적고 업데이트합니다. 

     

    D. 학생 평가 (Student assessment)

    1. 형태적 평가 (Formative assessment)

    수업 중에 지속적인 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진도를 모니터링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며 교수적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관찰, 질문 및 완료된 과제 확인과 같은 형태적 평가 방법을 사용합니다.

     

    2. 종합 평가 (Summative assessment)

    종합 평가는 단원이나 과정의 끝에서 전반적인 학생 성취도를 평가합니다. 시험, 프로젝트, 발표, 포트폴리오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3. 평가 결과 활용 (Using assessment results)

    평가 자료를 분석하여 학생들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합니다. 이러한 결과를 기반으로 향후 수업을 조정하고 차별화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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