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6. 19.

    by. summer2405

    지난 포스팅에서 ESL 교실 상호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상호작용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실 배치(Class layout)를 어떻게 구성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언어를 가르치는 것은 의사소통을 통한 학습과 습득이 중요하게 작용하며, 이를 위해 교사와 학생들뿐만 아니라 학생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필요로 합니다. 학생들이 교실에서 어디에 앉는가는 상호작용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TESOL 이론] ESL 교실 배치

     

    교실 배치 규칙

    교실 배치의 첫 번째 규칙은 학생 수만큼의 자리만 배치하는 것입니다. 만약 남은 의자, 책상이 있다면 교실 뒤쪽에 쌓아두거나 배치하여 가능한 학생 모두가 교사와 가장 가까운 곳에 앉도록 하는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규칙으로 보이지만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고 언어 학습 효율성을 떨어 트릴 수 있습니다. 언어를 배우기 위해 본인 스스로 수업에 들어왔더라도 모두가 적극적인 학생은 아니기 때문에 자리의 여유가 많다면 교사와 멀리 앉아 교사와 상호작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규칙은 교사의 위치는 모든 학생들에게 명확한 시각적 접근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을 쉽게 모니터링하고 학생들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중앙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세 번째 규칙은 공간이 확보된다면 해당 학습과 관련된 독서를 위한 책 진열과 그림과 차트를 표시할 수 있는 게시판이 있어야 합니다. 이런 전시물은 학생들의 학습을 보강하고 학습 내용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최소한 효율적 언어 학습을 위한 오버헤드 프로젝터, 컴퓨터, 오디오 플레이어 등 다른 보조 장치를 둘 공간도 확보해야 합니다.  

     

    교실 배치 유형

     1. 전형적인 교실 배치 (Traditional classroom layout)

    전형적인 교실 배치는 과거 주로 주입식으로 문법을 강조하던 언어 교육 환경에서 적합한 교실 배치입니다.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을 불가능하며 의사소통 불가능한 배치로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만 가능한 배치입니다. 

    전형적인 교실 배치
    전형적인 교실 배치

     

    2. 소규모 교실  (Small classroom)

    3~12명 정도 학생수의 소규모 교실의 경우 원형 타입이나 U자형 배치가 이상적입니다.  원형 타입이나 U자형 배치는 학생들과 교사 사이 눈을 마주치기 쉬우며 이것은 의사소통을 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소규모 교실
    원형 배치
    U자형 배치
    U자형 배치

    3. 중간 규모 교실 (Medium classroom)

    13~20명 정도 학생 수의 중간 규모 교실이라면 말굽 모양(houseshoew)이나 U자형 배치가 적당합니다. 학생들이 책상에 앉아 있다면, 교사는 학생들의 뒤를 따라 충분 간 공간을 확보하고 숙제를 확인해야 합니다. 

    말굽 모양 배치
    말굽 모양 배치

    4. 대규모 교실 (large classroom)

    21명 이상 학생 수의 대규모 교실의 경우 학생들이 그룹 작업을 위해 자리를 배치하고 앉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학생들이 의사소통 연습에 더 많은 노출 방법은 그룹 활동과 짝 활동을 통해서이기 때문에 그룹 자리 배치가 적당 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책상을 넘을 필요 없이 모든 그룹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동선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학교처럼 언어 외 다른 수업들이 함께 진행되는 곳에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매번 이 언어 수업을 위해 교실을 재배치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그럴 경우는 짝을 지어 앉게 하고 짝 활동에 집중해야 합니다. 

    그룹형 자리배치
    그룹형 배치

     

    짝형 배치
    짝형 배치

    교사는 학생 수를 결정하거나 교실의 크기를 선택할 수 있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 효율적 상호작용이 가능한 교실 배치를 최적화하는 방법만 교사가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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