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6. 16.

    by. summer2405

    ESL(English Second Language) 교사의 역할은 모국어가 아닌 영어를 배우는 학습자의 언어 발달과 학업 성취를 지원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ESL 교사들은 다양한 책임과 의무를 수행하며 다각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TESOL 이론] ESL 교사 역할

    ESL 교사 역할이란 (What is the role of ESL teacher?)

     

    1.  지도자 (Instructor)

    전통적인 역할에서 교사의 역할에 해당됩니다. 교사는 가르칠 언어에 대한 명확하고 완전한 기준을 제시하고 규칙을 설명 및 예시를 공유하는 역할을 말합니다. 80/20 규칙에 의거하여 교사는 100% 시간을 강의하지 않고 가능한 학습자들로부터 많은 것을 이끌어내고 참여하도록 요구해야 합니다. 이 역할의 주요 목표는 학생들에게 가르칠 언어 과정에 대해 이해하는 것입니다.

     

    2. 경험의 제공자 (Provider of experiences)

    학습자들이 4개의 영어 언어 영역인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고른 발달을 위해 교육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는 문법, 발음, 문장 구조에 대한 지도를 포함합니다. 교실이 그들이 영어를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일 수 있습니다.  교사의 역할은 언어에 대한 교육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이 그들의 언어 능력을 통해 그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교사의 책임은 학습자가 영어 연습을 할 수 있는 긍정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3. 모델 (Model)

    교사는 학습자에게 그들이 배우고 연습할 언어의 말하기 모델을 제공합니다. 말하기 모델을 제공할 때, 교사는 분명하고 청각적으로 말해야 하며, 발음은 자연스러워야 합니다. 실제 상화 작용에서 학습자와 상호 작용 하는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습관적인 표현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교사가 습관적으로 '좋아요', '맞아요', '알겠어요?'등과 같은 말을 자주 사용한다면 학습자도 이것을 배우고 따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동기부여자 (Motivator)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영어를 개인적 목표나 요구에 의해 배우고자 합니다. 그들은 스스로 동기에 의해 학습을 선택하였기 때문에 기꺼이 수업을 참여하고 학습 과정을 참여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학습자들도 수업 시간에 말하기를 주저하거나 특정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주저할 수 있습니다. 이 역할에 대한 교사의 책임은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추가적이고 외적인 동기를 제공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흥미롭고 관련성 있는 주제 및 활동을 제공하고, 실패보다는 성공을 목표로 연령과 수준에 맞는 활동 및 과제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또한 교실에서 동기부여를 만들어주는 방법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학습자를 격려하기. - 학습자는 교사가 그들의 능력을 믿는 것을 알 때 학습 동기가 부여될 수 있습니다.

    .학습자를 칭찬하기. - 학습자에게 그들의 영어 실력을 향상되고 있는다는 것을 상기시켜 주는 것만으로도 동기 부여 될 수 있습니다.

    .학습자에게 보여주기. - 학습자와 대화할 때, 영어로 대화를 유도하며 영어로 의사소통이 된다는 것을 보여주면 동기 부여 될 수 있습니다. .영어 배우는 것을 재미있게 만들어 주기. - 영어 배움의 도전을 즐길 수 있게 재미있는 학습을 만들어 주어 동기 부여 될 수 있습니다. 

    .즐겁게 영어를 가르치기. - 교사가 가르치는 것이 즐겁다면 학습자도 배움을 즐겁게 느끼며 동기 부여 될 수 있습니다. 

     

    5. 영어의 권위자 (Authority in English)

    교사들은 그들의 가르치는 과목의 전문가로 간주되고, 학습자들은 교사가 제시하는 것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의를 제기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학습자의 예상치 못한 질문들을 제시했을 때, 교사가 어떻게 반응하는지는 대답만큼 중요합니다. 이 역할에서는 질문을 어느 정도 진지하게 다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전에 답을 제시했던 질문이라도 학습자를 경시하면 안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학습자는 두려워해서 수업시간에 더 이상 질문을 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임하지 않게 됩니다. 또한 권위 있는 교사가 되기 위해 교사는 반드시 가르치는 해당 주제에 대해서는 완전한 기준을 숙지하고 제공하며 예외 조항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강의 전 미리 강의 내용을 준비하고 숙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학습자도 교사를 신뢰하고 강의를 따를 수 있습니다. 

     

    6. 결정자 (Arbiter of right and wrong) 

    학생들은 언어 생산에서 정확성을 기를 수 있도록 교사는 오류를 수정해 줘야 합니다. 또한 학습자가 영어 언어 능력의 유창함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이 역할에서는 교사는 정확성과 유창성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야 합니다. 학생이 오류를 말하더라도 방해하지 말고 말을 마칠 때까지 기다렸다가 수정해 줘야 합니다. 

     

    7. 시험관 (Examiner)

    교실에서 학습자의 언어 수행과 활동에 대한 공식적인 평가를 제공합니다. 이 역할은 시험과 평가가 언어 습득에 활성화제로 되기 위해 학습자들이 시험 규칙과 규정을 잘 따르도록 해야 합니다. 

     

    8. 균형자 (Balancer)

    교사는 수업의 다양한 요소들 사이에서 균형을 찾아야 합니다. 교사는 수업마다 어떤 요소들이 더 중요한지 결정해야 합니다. 이 역할은 학생들을 관찰하고 듣고, 어떤 종류의 균형이 극각적이고 장기적인 요구를 충족시키는지 결정하고 균형을 잡아주면서 학습자의 언어가 향상됩니다. 9. 의사소통자 (Communicator) 교사는 명확한 방식으로 정보와 지식을 효과적으로 공유했다고 역할이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학습자가 수업을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학생들을 잘 관찰하고 경청하는 것을 요구합니다. 이것은 학습자에게 그들이 얼마나 많은 이해를 했는지 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질문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10. 주최자 (Organizer)

    교사는 언어 학습의 목표가 충족되게 학습 내용을 신중하게 구성하며, 가르치는 방법이 학습자의 이해와 습득을 위해 구성해야 합니다. 또한 또한 학습 환경도  효과적인 학습에 도움이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 역할은 단순히 수업만 전달하는 게 교사가 아니라 주최자로서 환경을 포함한 모든 수업 목표, 계획, 내용, 평가까지 책임을 진다는 의미입니다.

     

    11. 문화 다양성 전달자

    교사는 교실 내에서 다양한 문화를 인식하고 받아들입니다. 학습자들의 문화적 배경과 경험을 존중하고 가치 있게 여기는 포괄한느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다문화 문학을 활용하고 다양한 휴일과 전통을 축하하며 상호 문화적 이해를 촉진하는데 문화 반응적 교육법을 적용합니다. 학습자들에게 교사 자신의 문화적 관점과 경험을 공유하도록 장려하여 상호 존중과 이해를 증진시키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ESL 교사 역할의 요약

    ESL 교사의 역할은 단순히 영어 언어 기술을 가르치는 것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학습자들에게 지원적이고 포괄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의 진행 상황을 평가하며 협력하고 의사소통하며 언어 학습의 동기부여를 지속적으로 모니터 하고 이끌어주어야 합니다.  경험자 및 언어 학습 롤모델이 되어 4대 영역이 고루 발전할 수 있도록 학습을 계획하고 지도해야 합니다. 

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