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6. 13.

    by. summer2405

    TESOL이론 언어 교육 방법론에 대해 앞 페이지 이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ESOL 이론 언어 교육 방법론2

    언어 교육 방법론 종류 2

    5. 의사소통 중심 교육법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 CLT)

    의사소통 중심 교육은 학습자 중심 접근법으로 의미 있는 의사소통을 우선시합니다. 실생활 상황에서 제2언어를 유창하고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학습자가 실생활에서 접하는 기능과 관련된 언어 사용 능력을 개발합니다. 말하기와 쓰기 모두 동등하게 중요성을 둡니다. 학습자가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서 효과적이고 적절한 언어 사용을 개발할 수 있도록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교육자가 촉진자가 되어 학습자 간 상호작용 할 수 있으며 접근 방식의 원칙은 학습자의 흥미와 참여를 증가시킵니다. 단점으로는 소규모 교실에 적합하고 대규모 교실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제2 언어 노출이 듣기와 말하기라 읽기, 쓰기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6. 자연적 접근법 (The Natural Approach)

    자연적 접근법은 의식적인 학습보다 언어 습득에 중점을 둡니다. 이 방법론은 Krashen의 입력 가설에서 파생되었으며, 스페인어 교사 Tracy Terrell의 교실 경험으로 1980년대 초 공동 개발되었습니다. 학습자에게 이해 가능한 입력을 하고 생산보다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개념을 강조합니다. 교육자는 시각 자료, 맥락 및 현실 세계의 객체를 사용하여 이해를 촉진하고 학습자가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하도록 돕습니다.  제2언어 습득은  4단계로 구분된다고 규정합니다.

    .Pre-Production (10시간~6개월) : 침묵 기간이라도 부르며 주로 듣기와 반응만 가능한 시기. 수용 어휘는 500 단어 수준.

    .Early Production (3개월~1년) : 1-2 개 단어로 응답, 소규모 그룹으로 구성된 학습자들과 간단한 방식으로 의사소통 가능.

    .Speech Emergence (1~3년) : 상당히 발전된 유창성과 구문 및 문장 생성 가능함. 수용 어휘는 7000 단어 수준.

    .Intermediate Fluency (3~4년) : 의사소통을 위한 지식과 스킬이 완성됨. 수용 어휘는 12,000 단어 수준. 

    이 방법의 장점은 초보자 수준에 적합하고 언어의 의미 있는 연습에 초점이 맞추고 정확성보다는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학습 강조됩니다. 단점은 이해 우선의 학습이라 언어 습득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정확성에 대한 학습자 집중이 부족하면 습관적인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전체 육체적 반응 (Total Physical Response , TPR)

    전체 육체적 반응은 언어 학습과 육체적 동작을 결합한 방법론입니다. 1970년대 James Asher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학습자는 교사의 지시에 대해 육체적 동작으로 응답함으로써 언어와 운동 기술 사이의 연결을 만듭니다. TPR은 초보자와 어린 학습자에게 특히 효과적입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재미와 즐거운 환경으로 스트레스가 적은 학습법이며, 운동 감각적 학습자에게 이상적입니다. 단점은 일부 학습자는 참여를 꺼릴 수 있고 높은 수준의 학습자와는 맞지 않습니다. 

    TPR 교육 방법

    step1 교육자가 학습 단어나 문장을 주고, 행동을 수행합니다.  

    step2 교육자가 학습 단어나 문장을 주고, 교육자와 학습자 모두 행동을 수행합니다.

    step3 교육자가 학습 단어나 문장을 주고, 학습자가 행동을 수행합니다.

    step4 교육자는 한 번에 한 학습자에게 학습 단어나 문장을 말하라고 합니다.

    step5 교육자와 학습자의 역할이 뒤바뀝니다. 학습자가 학습 단어나 문장을 주고, 교육자가 행동을 수행합니다.

    step6 교육자와 학습자이 학습 확장을 허용하거나 새로운 문장을 생성합니다. 

     

     

    8. 과제 중심 언어 교육법 (Task-Based Language Teaching, TBLT)

    과제 중심 언어 교육은 특정 작업 완료를 언어 학습 수단으로 사용하는 방법론입니다. 학습자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2언어를 사용하는  실생활 작업에 참여합니다.  의사소통, 문제 해결 및 비판적 사고 기술을 촉진합니다. 

     

    9. 콘텐츠 기반 교육법 (Content-Based Instruction, CBI)

    콘텐츠 기반 교육법은 언어 학습을 주제나 학문적 콘텐츠와 통합하는 방법론입니다. 학생들은 역사, 과학 또는 문학과 같은 주제나 학문적 분야를 탐구함으로써 언어 기술을 배우게 됩니다. 콘텐츠는 언어 습득의 도구로 사용됩니다.

     

    10. 사일런트 웨이 (The Silent way) 

    사일런트 웨이는 학습자의 자주성을 장려하며 학습의 책임을 학습자에게 두는 방법론입니다. 교육자는 수업의 대부분 동안 침묵하며, 제스처, 시각적 단서 및 물체를 사용하여 학습자로부터 응답을 유도합니다. 중점은 문제 해결과 발견 학습에 둡니다.

     

    11. 커뮤니티 언어 학습 (Community Language Learning, CLL)

    커뮤니터 언어 학습은 인간 중심적이고 전체적인 접근법을 강조하는 방법론입니다. 교육자는 상담사 또는 지원자로서 지원적인 환경을 조성합니다. 학습자는 목적 언어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교사는 번역과 설명을 제공합니다.  

     

    언어 교육 방법론에 대한 정리 

    언어 교육 방법론은 상호 배타적이지 않으며, 많은 교육자가 학습자의 요구에 맞게 다른 접근법의 요소를 결합할 수 있습니다. 방법론의 선택은 학습자의 연령, 숙련도 수준, 학습 목표 및 문화와 같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져야 합니다. 효과적인 언어 교육은 이러한 요인을 기반으로 방법론을 적응하고 선택하는 것을 포함하며, 지속적인 평가와 반성을 통해 학습자에게 최상의 학습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