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6. 11.

    by. summer2405

    TESOL 이론  제2언어 습득(Second language acquisition)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국어 습득과 제2언어 습득은 어떻게 다른지와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TESOL 이론 제2언어 습득

    제2언어 습득 이란 (Second language acquisition )

    제2언어 습득은 자국어나 제1언어가 아닌 언어를 학습하고 습득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는 언어 능력의 발달과 언어를 다양한 맥락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을 함께 포함합니다. 제2언어 습득은 연령, 능력, 동기, 노출, 사회 및 문화적 요소와 같은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는 복잡하고 다면적인 과정입니다. 모국어 습득은 잠재의식적 언어 지식의 습득이라면, 제2언어 습득은 의식적인 과정으로 언어의 지식 문법, 어휘, 발음, 의사소통등의 언어 지식을 얻게 됩니다.  제2언어 습득의 주요 이론과 단계를 살펴보고,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2언어 습득 이론 ( Theories of Second Language Acquisition)

     

    1. 행동주의 이론 (Behaviorist Theory)

    많은 제2언어 습득 이론은 심리학 이론을 근본으로 한다. 아이가 뜨거운 냄비를 만졌을 때 뜨거움을 느끼고 경험을 통해 다시는 뜨거운 냄비를 만지지 않게 되는 배움을 얻게 되는 것처럼 B.F. Skinner는 언어습득을 자극, 반응 및 강화의 결과로 본다. 행동주의 관점에 따르면 언어는 모방, 반복 및 긍정적 강화를 통해 습득됩니다.

     

    2. 출생주의 이론 (Innatist Theory)

    Noam Chomsky 제안한 출생주의 이론은 인간이 언어 습득을 위한 선천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Chomsky는 뇌에 언어 습득 장치(LAD)가 있어 언어를 습득할 수 있다고 말하며, 이 이론은 보편적 문법과 문장 구조를 형성할 수 있는 선천적 능력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Lenneberg의 결정적 기간(Critical period) 가설은 출생주의 이론에 타당성을 부여합니다. Lenneberg 주장은 중요한 시기가 생물학적으로 미리 결정되었어 행동주의가 말하는 언어 습득은 환경적으로 진행되는 능력이 아니라 선천적인 능력이라는 Chomsky 전제를 지지합니다.

     

    3. 인지 이론 (Cognitive Theory)

    인지 이론은 주의, 기억, 문제 해결과 같은 정신적 과정이 언어 습득에서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Jean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은 언어 습득이 인지 발달 단계와 관련이 있다고 제안합니다.

    Piaget의 인지 발달 단계

    Sensori-motor ( -2세) : 사물과 자신을 구별합니다. 스스로를 행동의 주체로 인식하고 의도적으로 행동하기 시작합니다. 

    Pre-operational (2-7세): 언어를 사용하고 이미지와 단어로 객체를 표현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사고는 여전히 자기중심적입니다.

    Concrete-opeartional (7-11세) : 사물과 사건을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Formal-operational (11-15세) : 추상적인 명제에 대해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가설을 체계적으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4. 사회문화 이론(Sociocultural Theory) 

    Lev Vygotsky가 개발한 사회문화 이론은 언어 습득의 사회적 및 문화적 측면을 강조합니다. 이 이론은 언어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된다고 주장하며, 보다 지식이 있는 사람(부모, 교사, 동료)들이 습득자를 지지하고 지도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합니다.

     

    제2언어 습득 단계(Stages of Second Language Acquisition)

     

    1. 예비단계 (Preproduction) 준비단계 또는 침묵기로 알려져 있으며, 학습자는 이해력이 제한되어 언어를 사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의존하며, 이해를 나타내기 위해 제스처나 끄덕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초기 생산 단계(Early Production)학습자는 몇 개의 단어와 짧은 구문을 생성하기 시작합니다. 익숙하고 자주 들은 표현을 주로 사용하며, 암기한 어구를 의존합니다.

     

    3. 언어 표출 단계(Speech Emergence)학습자는 더 복잡한 문장을 생성하고 간단한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일부 오류를 저지를 수 있지만, 어휘력이 확장되고 문법 이해력이 증가합니다.

     

    4. 중간 숙련 단계(Intermediate Fluency)학습자는 언어에 능숙하며 더 확장된 대화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오류가 적어지고, 보다 복잡한 언어 구조를 이해하며 정확성과 유창성을 더욱 향상합니다.

     

    5. 고급 숙련 단계(Advanced Fluency)학습자는 거의 원어민 수준의 능력을 갖추며, 정확성, 유창성, 이해력이 높습니다. 다양한 문맥에서 언어를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으며 원어민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습니다.

     

    제2언어 습득에 영향을 주는 요인(Factors Influencing Second Language Acquisition)

    1. 연령(Age)

    어린 학습자는 성인보다 더 쉽게 제2언어를 습득하며 더 높은 수준의 능력을 보여줍니다. 이는 종종 "결정적 기간(critical period)" 가설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성인도 집중적인 학습과 연습을 통해 높은 수준의 능력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2. 능력(Aptitude)

    인지 능력과 언어 능력의 개인차는 제2언어 습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언어 학습에 자연스러운 재능을 가지고 있을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은 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3. 동기(Motivation)동기는 제2언어 습득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내재적 동기(언어나 문화에 대한 진정한 흥미)는 보다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곤 합니다. 타인과 의사소통하거나 취업 기회를 개선하고자 하는 외부적 동기도 동기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노출 및 입력(Exposure and Input)제2언어에 대한 노출의 양과 질은 습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유입된 언어에 대한 현실적이고 의미 있는 입력 기회(이주, 유학, 원어민과의 교류 등)는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5. 사회적 및 문화적 요소(Social and Cultural Factors)언어는 사회적 및 문화적 맥락과 깊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문화적 태도, 사회적 지원 및 언어 사용 기회는 습득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제2언어 공동체에 더욱 수용되고 통합된 느낌을 가진 학습자는 보다 긍정적인 학습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제2언어 습득에 대한 정리

    제2언어 습득은 모국어 습득과 비슷한 다양한 이론을 제공되지만, 습득단계와 영향을 주는 요인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모국어 습득의 경우 학습하지 않아도 만 6세 이상이 되면 성인과 같은 구조 단계 수준으로 언어를 습득하게 되지만, 제2언어의 경우 의식적인 학습과 연습 기간에 따라 고급 숙련까지 도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습득 영향을 주는 요소도 환경적인 요인보다는 본인의 연령, 능력, 동기 등 개인적 요인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이해한다면, 교육자는 효과적인 전략을 개발하고 학습자의 제2언어 습득을 도울 수 있습니다. 

     

     

     

     

     

     

     

     

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