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6. 10.

    by. summer2405

    TESOL 이론에서는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방식을 배우기 위해 모국어 습득 (First language acquisition)과 제2외국어 습득 (Second language acquisition)이 어떻게 다른지를 이해하고자 언어습득 이론을 배우게 됩니다. 모국어 습득의 이해는 제2외국어 습득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제2외국어 가르침에 대한 이해로 연결됩니다. 먼저 모국어 습득 ( First language acquisition)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TESOL 이론] 모국어 습득

    모국어 습득 발달 단계 (Stage of language acquisition)

    아이들은 모국어 제로 베이스로 태어나지만 만 5살 이내에 모국어 습득할 수 있게 됩니다. 그들은 모국어 환경에서 태어나 자연스럽게 언어 규칙에 대해 흡수하고 내면화하여 규칙을 이해하고 언어를 말할 수 있게 됩니다. Graham Williamson은 언어 습득을 6단계로 정의하였고 아래와 같습니다. 

     

    1. 전언어적 단계(Pre-linguistic stage)

    태아부터 12개월 기간을 의미합니다. 태어나기 전부터 엄마 배 속에서 부모와 감정적, 생물학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과정을 거치고 태어나게 됩니다. 이후 6개월에서 12개월 사이에 옹알이 단계(Babbling stage)를 거치게 됩니다. 영아는 "바바"나 "다다"와 같은 반복되는 자음과 모음 음절을 생산하게 됩니다. 이 단계를 통해 아이는 모국어의 소리와 패턴을 접하고 받아들이게 됩니다. 

     

    2. 1어 단계 (One-word stage)

    12개월부터 18개월 사이 기간입니다. 아이는 처음으로 의미 있는 단어를 생산하기 시작합니다. 그들은 주로 "엄마"나 "아빠"와 같은 높은 빈도의 단어로 시작하여 어휘력을 점진적으로 확장합니다.

     

    3. 2어 단계 (Two-word stage)

    18개월에서 24개월 사이 기간입니다. 어린이들은 두 개의 단어를 결합하여 간단한 구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사과 더"나 "큰 개"와 같은 문장 구조를 일관되게 만듭니다. 

     

    4. 다중 단어 단계 (Multiple-word stage)

    28개월에서 42개월 사이 기간입니다. 꾸준히 언어 생산성을 발전시켜서 어린이들은 3~4단어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많은 질문을 할 수 있고 또한 부정적인 문장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 나 우유 안 원해" 같은 말을 합니다.  

     

    5. 복잡한 문법 구조 단계 (More complex grammatical structure stage)

    34개월에서 48개월 사이 기간입니다. 어린이들은 4~6개 단어를 만들어 말할 수 있으며  900~1000단어들을 알고 말할 수 있습니다. 과거시제 및 대명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어른과 같은 리듬의 억양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6. 성인과 같은 구조 단계 (Adult-like structures stage)

    48개월 이후 기간입니다. 48~60개월 사이에는 6개 단어 이상으로 문장을 구사하고 문법적으로 과거,현재,미래를 올바르게 사용하여 말할 수 있습니다. 부정, 전치사, 부사를 이해하고 사용하며 발음의 리듬이 어른에 가깝게 발전됩니다. 이해어휘능력은 약 13,000단어 정도며 생산어휘능력은 약 2000~2100단어정도입니다.  만 6세까지는 이해어휘능력은 약 20,000단어, 생산어휘능력은 약 6,000단어 정도입니다.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9개 단어 이상으로 문장을 구사합니다.  

     

    모국어 습득 이론 (First language acquisition theories) 

    모국어 습득 이론은 학자들이 왜 어린이들은 쉽게 모국어를 매우 습득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고자 이론을 제시한 것으로 몇 가지 대표 이론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1. 행동주의 이론 (Behaviorist Theory)

    행동주의자들은 언어 습득이 모방과 강화의 결과라고 주장합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어린이들은 보호자로부터 들은 말을 모방하고, 정확한 발화를 할 때 긍정적인 강화를 받음으로써 언어를 학습합니다. 그러나 이 이론은 언어 습득의 창조적이고 생성 적인 측을 설명합니다. 

     

    2. 출생주의 이론 (Nativist Theory)

    Noam Chomsky 및 출생주의를 주장하는 언어학자들은 어린이들은 모국어를 배우지 않고 그저 습득하며 이는 타고난 능력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언어습득장치(LAD : Language Acquisition Device)라고 불리는 특수한 인지 메커니즘이 어린이들이 언어를 신속하고 노력 없이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 이론은 모든 언어에서 공유되는 기본 언어 체계인 "보편문법"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3. 상호작용주의 이론 (Interactionist Theory)

    상호작용주의자들은 언어 습득에는 타고난 성향과 상호작용, 환경 요소, 인지 능력이 모두 기여한다고 믿습니다. 그들은 언어적 입력을 제공하고 대화를 나누며 언어 상호작용에 참여하는 보호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어린이들이 언어를 습득한다고 주장합니다. 

     

    모국어 언어 습득에 영향을 주는 요소 (Factors Influencing first language acquisition)

    1. 언어적 입력 (Linguistic Input)

    어린이들이 받는 언어적 입력의 질과 양은 언어 습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주하고 풍부하며 상호작용적인 언어 상호작용을 하는 보호자들은 어린이들이 언어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해 필요한 언어적 입력을 제공합니다.

     

    2. 인지 발달 (Cognitive Development)

    기억력, 주의력, 패턴 인식과 같은 특정 인지 능력은 언어 습득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아이의 음운적 측면을 습득하는 데 있어서 음의 패턴을 인식하고 기억하는 능력이 도움이 됩니다. 

     

    3. 사회경제적 요인 (Socioeconomic Factors)

    사회경제적 지위는 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높은 사회경제적 배경을 가진 어린이들은 언어가 풍부한 환경에 더 많이 노출되기 때문에 언어 습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언어 공통성(Language Universals)

    모든 언어는 명사화 동사의 구분과 같은 일부 공통적인 특징을 갖습니다. 이러한 공통 패턴은 어린이들에게 모국어의 구조를 이해하는데 인지적으로 편리한 도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5.생물학적 요인 (Biological Factors)

    뇌 발달과 유전학적 요인은 언어 습득에 영향을 미칩니다. 어린 시기의 뇌는 큰 변화를 겪으며, 일부 유전적 요인은 언어 관련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모국어 습득에 대한 정리 

    결론적으로, 모국어 습득은 영어와 어린이들이 큰 노력 없이 모국어를 습득하는 놀라운 과정입니다. 언어 발달의 발달 단계, 언어 습득 이론, 그리고 모국어 습득에 미치는 다양한 요소들을 이해하는 것은 언어 학습과 제2 외국어를 학습, 가르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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