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6. 12.

    by. summer2405

    TESOL이론 중 언어 교육 방법론은 제2언어 또는 외국어 습득을 위해 사용되는 접근법(approaches)과 기술(techniques)을 말합니다. 먼저  언어교육 접근법에 대해 알아보고 여러 방법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ESOL 이론 언어교육 방법론

    언어 교육 접근법(Approaches) 

    언어 교육 접근법은 언어의 본질과 교실 안에서 어떻게 언어를 교육이 되는지에 대한 이론을 말합니다. 접근법은 언어를 배우는 방법을 설명하고, 무엇이 성공적인 언어 학습으로 이어질 것인지를 구분해 줍니다. 모든 언어 교육 방법론은 두 가지 주요 접근 방식으로 나뉩니다.

     

    1. 형식적 접근(Formal approach)

    규칙의 발표와 설명에 중점을 두고, 그다음에 예시 문장 읽기와 쓰기 능력에 중점을 둡니다. 언어 학습자는 학습에서 수동적인 역할이 됩니다.

     

    2. 능동적 접근(Actie approach)

    예시 언어 공유에 초점을 맞추고, 언어 학습자는 명확한 설명을 듣기 전에 스스로 규칙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듣기와 말하기 능력에 중점을 둡니다. 학생이 학습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언어 교육 방법론(language teaching methodologies)

     

    1. 문법-번역법 (Grammar-Translation Method, GT)

    제2언어 및 외국어 학습의 초기 형태 방법으로 외국어의 문법을 공부하고 외국어 사전을 참조한 학자들에 의해 연구하고 모국어로 번역했습니다.  18세기 그리스어와 라틴어가 학교 교육과정에 등장했을 때, 이 방법을 적용하였습니다. 문법-번역법은 문법 규칙의 가르침과 제2언어와 모국어 간의 번역을 중점으로 합니다. 읽기와 쓰기가 말하기와 듣기보다 우선 됩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학습자가 제2언어 문법과 어휘에 능숙함을 기를 수 있고 교육자의 시간과 스트레스를 덜어줍니다. 또한 문법 규칙과 번역을 우선으로 언어 정확성을 강조합니다. 단점은 학습자들은 학습에서 수동적인 역할을 하며 흥미와 참여가 적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언어를 대화 없이 문장 수준에서만 표현되는 읽기와 쓰기에 중점이 되고 번역에 의존합니다. 정확성에 대한 강조는 제2언어 오류 생성 시에 '잘못됨'을 의미해 대화 능력 향상을 어렵게 합니다. 

     

    2. 직접 교수법 (Direct Method)

    직접 교수법은 교실에서 제2언어 사용을 강조하는 방법론입니다. 직접 교수법은 독일 19세기말 Maximilian Berlitz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이끌어내기 위해 문법-번역법의 미흡함을 깨닫고 언어학습 개혁 운동의 결과입니다. 실생활에서의 상화작용에서 말하기가 우선이 되기 때문에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변화 방법입니다. 교사는 제2언어로만 의사소통하며 시각자료, 제스처 및 시연을 사용하여 의미를 전달합니다. 어휘와 문법은 맥락에서 가르치며 읽기와 쓰기보단 말하기와 듣기 즉, 구어적 의사소통에 중점을 둡니다. 학습자는 교육 과정에서 시도와 오류를 통해 규칙을 이해하게 됩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말하기와 듣기가 발달할 수 있고 수동적이 않고 능동적으로 흥미와 참여를 통해 언어를 접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교육자는 원어민이거나 유창한 교사가 필요합니다. 직접 교수법의 성공은 교육자의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또한 언어 이론의 부족은 학습자의 이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 오디오-언어법 (Audio-Lingual Method)

    오디오- 언어법은 행동주의 원리에 근거한 방법론입니다. 세계 2차 대전 때 미국에서 군인들 사이 제2언어 소통과 이해가 필요하여 개발되게 되었습니다. 이 방법은 대규모 반복 및 단순 반복을 통해 청취 및 말하기 기술에 강조를 둡니다. 일반적인 오디오-언어 수업에서 자극-반응-강화 모델은 많은 패턴 반복을 통해 좋은 언어 습관을 주입하는 데 사용합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듣기와 말하기 능력 개발에만 집중되며, 오디오 반복을 통해 원어민 유창성을 위도 해 줍니다. 또한 모방과 암기를 통해 언어 습득이 가능합니다. 단점은 언어의 많은 부분이 문장 수준에서 제시되며 언어 훈련은 문맥을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법적 설명이 거의 또는 전혀 제공되지 않으며, 반복 청취 및 말하기는 기계적이고 지루해질 위험이 있습니다. 

     

    4. 인지 코드법 (Cognitive Code Method)Chomsky가 조도한 언어학습의 방법은 습관형성을 위한 구조를 실천하는 것에서 의미 있는 언어의 실천을 통한 규칙을 배우는 것으로 변화하였습니다. 아이들이 선천적으로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이론을 바탕으로, 인지 코드 방법은 교육자에게 간단한 설명과 예시와 함께 문법 항목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언어 학습은 창의적인 과정으로 간주되고 학습자가 학습 과정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학습을 보다 개인적으로 관련성 있게 만듭니다. 4가지 언어 기술은 모두 학습 과정에서 통합될 수 있으며, 의미소통 기술을 향상하고 언어 생산을 더욱 진정성 있게 만듭니다. 단점은 규칙 분석과 이해에 너무 많은 중점을 둘 수 있습니다. 학습자의 언어 오류 과정을 너무 강조할 수 있습니다. 

     

    언어 교육 방법론은 다음 글에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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