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6. 14.

    by. summer2405

    TESOL 이론 중 언어 교육 원칙은 효과적인 언어 교육법의 설계와 구현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 지침입니다. 이러한 원칙은 연구와 교육 이론에서 파생되었으며 교육과정을 개선하는데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 교육 원칙, 언어 교육 원칙을 설명하고 이를 통해 제2언어 교육에서의 중요성을 알아보겠습니다. 

    TESOL 이론 언어 교육 원칙

    일반적 교육 원칙 (General Teaching Principles) 

    1. 교육자는 학습자의 필요와 관심사와 관련 있는 것을 가르쳐야 하며 학습자의 목표에 맞는 가르침을 주어야 합니다.

    2. 각 레슨은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3. 정기적으로 수업에 대한 자체 평가를 실시해야 합니다. 수업계획서, 학습환경, 재료와 자원, 수업 후 학습자의 지식과 능력 개선 등에 대한 평가를 진행해야 합니다.

    4. 교육자는 학습자들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고 교실 안팎으로 동기 부여를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흥미롭고 관련된 주제와 활동을 제공해야 하며 긍정 적고 친화적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또한 상호작용을 최적화하는 수업을 진행하며 긍정적인 피트백을 주어야 합니다.

    5. 교육자는 모든 7가지 학습법을 다루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시각적(visual), 청각적(aural), 언어적(Verbal or linguistic) 신체적(physicla), 논리적(logical), 사회적(social), 개인적(solitary) 

     

    7가지 학습법 다이어그램

     

    언어 교육 원칙 (language teaching principles)

    1. 의사소통 능력 (Communicative competence)

    의사소통 능력은 실생활 상황에서 언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언어 교육은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에 우선적으로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이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4가지 영역의 의사소통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학습자는 의미 있는 상호작용과 실제 의사소통 상황을 모방하는 과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되어야 합니다. 

     

    2. 학습자 중심 접근 (Learner-centered approach)

    언어 교육은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학습자의 개별적인 요과, 흥미 및 목표를 고려해야 합니다. 교육자는 학습자에게 지원적이고 포용적인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개별화된 교육법은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 스타일과 능력을 고려한 맞춤형 학습 경험을 가능하게 합니다.

     

    3. 실감 나는 자료와 내용 (Authentic materials and contexts)

    실감 나는 진짜와 같은 자료는 실제 생활에서 사용되는 텍스트, 비디오 오디오 녹음을 말합니다. 그런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학습자는 실제 언어 사용에 노출됩니다. 또한, 진짜 상황은 실제 상황을 반영하여 실용적인 언어 능력의 발전을 촉진합니다. 학습자들은 그런 자료와 문맥을 다루면서 실제 상황에서 언어를 사용하는데 능숙해질 수 있습니다.

     

    4. 과제 중심 학습 (Task-based learning)

    과제 중심 학습은 의미 있는 과제 완수를 언어 교수의 중심 내용으로 강조합니다. 학습자들은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해야 하는 실제 과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 접근법은 적극적인 학습, 문제 해결 및 협력을 촉진하여 언어 능력과 인지적 기술의 발전을 도모합니다.

     

    5. 문맥 내 문법 (Grammar in context)

    문법을 명확히 가르치는 것보다는 문맥에 통합하여 언어 교육을 실시해야 합니다. 문법은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도구로서 가르치고 학습됩니다. 문법은 암기보다는 실용적인 적용에 초점을 맞춥니다. 학습자들은 노출과 실습을 통해 문법 규칙을 습득하며, 의미 있는 문맥에서 그 이해를 강화시킵니다. 

     

    6. 언어 기술 통합 (Assessment for learning)

    언어 교육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와 같은 네 가지 언어 기술을 균형 있게 통합시켜야 합니다. 기술을 고립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닌, 실제 의사소통에서 그들의 자연스러운 통합을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읽기 활동은 토론으로 이어질 수 있고, 쓰기 과제는 청취 자료를 기반으로 할 수 있으며, 말하기 연습은 읽기 이해력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7. 오류 수정과 피드백 (Error correction and feedback)

     

    효과적인 언어 교육은 적시에 건설적인 오류 수정과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교사는 오류를 지원적이고 위협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다루어야 합니다. 정확도 개선에 초점을 두면서도 유창성과 의사소통을 장려합니다. 피드백은 학습자의 요구에 맞게 구체적이고 명확하며 관련성이 있어야 하며, 학습자들이 스스로 오류를 수정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합니다.

     

    8. 문화적 인식 (Cultural aswareness)

     

    언어 학습은 문화와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언어 교육은 문화적 인식과 이해를 촉진해야 합니다. 학습자들은 다양한 문화적 관행, 시각 및 규범에 노출되어, 문화 간 의사소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기회를 가져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다양한 문화에 대한 공감, 존중 및 개방성을 가지며, 문화적 경계를 넘어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촉진합니다.

     

    9. 학습 평가 ( Assessment for learning)

     

    평가는 언어 교육의 중요한 부분으로, 형성 평가와 종합 평가의 목적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학습 평가는 지속적인 피드백과 평가를 강조하여 학습자가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합니다. 평가는 교육 목표와 일치하며, 구성이 다양해야 합니다(예: 구두 발표, 서면 과제, 프로젝트 등) 학습자의 언어 능력을 포괄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10. 기술 통합 (Technology intergration) 기술은 언어 교육과 학습에서 필수적인 도구가 되었습니다. 기술은 진정한 언어 사용 경험, 즉각적인 피드백, 상호작용적인 연습 및 방대한 언어 자원에 접근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기술을 효과적으로 통합함으로써 참여도, 동기부여 및 자주적 학습을 촉진하며, 오늘날 글로벌화된 세계에서 필요한 디지털 언어 기술을 발전시킵니다.

     

    언어 교육 원칙의 정리 (Summary of language teaching principles)

    위에서 알아본 언어 교육 원칙은 효과적인 언어 가르침에 대한 틀을 제시해 줍니다. 이러한 원칙들은 학습자의 연령, 수준, 환경, 문화에 따라 알맞게 조정되어야 합니다. 이 원칙들을 적용함으로써 교육자는 언어 습득을 지원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촉진하는 흥미로운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