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6. 17.

    by. summer2405

    ESL(English Second Language) 교실 상호 작용은 모국어가 아닌 영어를 배우는 학생들과 교사 간, 학생들끼리의 소통 형태를 말합니다. 효과적인 상호작용은 언어 습득을 촉진하고 언어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할 수 있습니다. 

     

    TESOL 이론 ESL 교실 상호 작용

     

    1. 교사 - 학생 전체 상호 작용 ( Teacher - class whole group interaction )

    교사- 교실 내 학생 전체 상호 작용은 주요 교실 상호작용이다. 언어 교육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다양한 활동과 기법을 포함합니다. 보통 이 상호작용은 새로운 언어 항목을 설명할 때, 활동 준비에 대한 설명 때, 테스트나 평가할 때, 피드백과 오류를 수정해 줄 때입니다. 교사- 학생 상호작용의 주요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수업 관리(Classroom management)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긍정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과 기대를 명확히 하고, 효과적인 조직과 가르침 방법을 활용하여 안전하고 지원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야 합니다. 

     

    질문 기법 (Questioning techniques)

     교사는 학생들을 참여시키고 응답을 유도하기 위해 질문을 사용합니다. 폐쇄형 질문(간단한 단답형 질문)과 개방형 질문(자세한 대답을 유도하는 질문)등 다양한 유형의 질문을 사용하여 다양한 수준의 능력에 맞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생각을 자극하는 질문, 계속 질문, 학생들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대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다리는 시간은 상호 작용과 비판적 사고력을 증진시킵니다. 

     

    피드백과 수정 (Feedback and  correction)

    적시에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ESL 교실에서 중요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의 노력과 성취를 칭찬하면서도 오류를 수정하는 지도를 제공해야 합니다. 오류를 두려워해서 소극적인 상황을 만들면 안 되므로 칭찬을 먼저 하고 자연스럽게 오류를 수정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피드백은 균형 잡힌 칭찬과 격려적이며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언어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모델링과 시연 (Modeling and demonstration)

    교사는 학생들의 언어 모델로서 역할을 합니다. 올바른 발음, 억양, 문법 사용을 보여주기 위해 모범 사례를 제시합니다. 명료하고 간결한 언어를 사용하고, 시각 자료, 제스처, 신체 언어를 활용하여 이해를 돕고, 단계별 예시를 제공하여 학습을 지원합니다. 

     

    2. 학생-학생 상호작용 (Student - Student  interaction)

    교사-학생 상호작용 외에도 학생-학생 상호작용을 진행하는 것이 ESL 교실에서 중요합니다. 교사-학생 상호작용으로만 구성된다면 한 학생이 영어를 사용해 말할 기회는 한 수업에 한두 번이 되지만 학생-학생 상호작용을 촉진한다면 더 많은 말할 기회를 얻게 됩니다. 언어 습득은 다른 학습과 달리 많은 실습을 통해 기회를 얻을 때 실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짝 작업과 그룹 작업 (Pair and group work) 

    학생들은 짝이나 소규모 그룹으로 구성하여 상호작용을 유도하고 대화형 환경을 조성합니다. 짝 작업은 학생들이 파트너와 함께 언어 능력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그룹 작업은 협력, 문제 해결 및 아이디어 공유를 촉진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의미를 협상하고 언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정보 갭 활동 (Information gap activities) 

    정보 갭 활동은 학생들이 과제를 완료하기 위해 정보를 교환해야 하는 활동입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서로 다른 정보를 가지고 짝을 이루어 퍼즐을 완성하거나 문제를 해결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실제 대화를 촉진하며, 학생들이 명료화를 요청하고 언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도록 돕습니다. 

     

    역할 연기와 시뮬레이션 (Role-playing and simulations)

    역할 연기 활동은 학생들이 다양한 역할을 맡고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모의 면접이나 토론과 같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학생들이 실생활 상황에서 언어를 사용하고, 유창성, 비판적 사고력 및 협상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협력 학습 (Student participation)

    협력 학습은 구조화된 그룹 활동으로, 학생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작업합니다. 이 접근 방식은 상호의존성, 적극적인 참여, 동료 지도를 촉진합니다. 그룹 프로젝트, 발표 및 협업적인 작문 과제는 상호작용을 촉진하며 동기부여를 높이고 언어 능력을 향상합니다.

     

    3.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전략

    ESL 교실 상호작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교사는 다양한 전략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워밍업 활동 (Warm-up activities)

    수업을 흥미롭게 시작하기 위해 짧은 토론, 어휘 게임과 같은 흥미로운 워밍업 활동을 사용합니다. 이는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이전 지식을 활성화시키며, 학생들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시각 및 오디오 자료 (Visual and audio materials)

    수업에 시각 자료, 오디오 녹음, 비디오, 실생활 자료를 통합합니다. 시각 자료는 의미를 명확하게 해 주고 이해를 지원하며, 토론을 자극합니다. 진짜 음성 자료는 학생들을 다양한 억양에 노출시키고 청취 능력을 향상합니다. 

     

    기술 통합 (Technology integration)

    대화형 화이트보드, 교육용 앱, 언어 학습 소프트웨어, 온라인 자료 등의 기술 도구를 활용합니다. 이러한 자원들은 상호작용적인 연습,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 가상 현장 여행 및 협업 프로젝트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참여와 상호작용을 촉진합니다.

     

    생각 공유 (Think-pair-share)

    학생 참여를 장려하기 위해 생각 공유 전략을 사용합니다. 질문이나 문제를 제시한 후, 학생들에게 개인적으로 생각해 보도록 하고, 그들을 찍 지어 의견을 나눈 후 전체 수업 공유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방법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 깊은 고민, 협력을 촉진합니다.

     

    피드백과 자기 평가 (Pair Feedback and self-assessment)

    학생들에게 서로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하고, 자기 평가에 참여하도록 장려합니다. 동료 피드백은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소통 기술을 발전시키며, 자기 평가는 메타인지 의식을 촉진하고 학생들의 자율성을 도모합니다. 

     

    수업 토론 (Class discussions)

    다양한 주제에 대한 의미 있는 토론에 학생들을 참여시킵니다. 명확한 토론 지침을 설정하고, 적극적인 청취를 장려하며, 의견 표현, 질문 제기, 아이디어 공유를 할 수 있는 예의 바른 환경을 조성합니다. 

     

    ESL 교실 상호작용은 언어 습득과 전반적인 언어 발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효과적인 교사-학생 상호작용과 학생-학생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 연습, 비판적 사고력, 협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질문 기법, 짝 기법, 역할 연기, 기술 통합과 같은 전략을 적용하여 교사는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실제 언어 환경과 유사한 생동감 있는 학습 환경을 만 들 수 있습니다. 

이버